크립토랩이 스톤브릿지벤처스와 알토스벤처스, 키움인베스트먼트 등 벤처캐피탈로부터 약 21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Private AI를 꿈꾸는 크립토랩의 목표는 우리의 개인 정보가 노출될 것을 염려하지 않고, 데이터를 마음껏 활용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크립토랩은 이번 투자 유치로 이 꿈에 한 발 더 가까이 나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Private AI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프라이버시 이슈 없이 데이터를 마음껏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동형암호 기술이 필요합니다. 크립토랩은 최초로 실수연산을 지원하는 4세대 동형암호 CKKS의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의 연산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동형암호 기술의 상용화를 이끌었습니다.
크립토랩은 국내 최초로 수학이론 자체를 상업기술로 만든 기업입니다. 뛰어난 기술력과 제품화 능력을 바탕으로 2022년 2월 글로벌 IT기업 IBM과 HEaaN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HEaaN.AI 기반의 다양한 상용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Naver Cloud Platform과 협력하여 출시한 HEaaN Homomorphic Analytics, 세계 최초로 동형암호 기술을 적용한 App Cordong-I(코로나 동선 안심이), Konai사와 협력 한 동형암호 기반 투표/설문조사 제품 동형투표 서비스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범동이(범죄 위험 동선 안심이) 앱 서비스를 개발 중입니다. 범동이는 동형암호 기술을 활용해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 범죄 피해자를 접근금지명령 대상자로부터 보호하는 위치기반 접근 알림 서비스입니다.최근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오른 성범죄, 스토킹범죄,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 중대범죄의 사전 예방과 피해자 신변보호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크립토랩은 이처럼 동형암호 기술이 꼭 필요한 곳을 찾아 지속적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에는 IT 시장조사기관 가트너가 발표한 혁신기술 보고서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 IBM 등 총 7개사 가운데 국내 유일하게 동형암호 기술 부문 샘플 벤더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한국 TTA는 2019년 CKKS를 표준으로 제정(TTAK.KO-12.0347)하였으며, ISO는 2024년 표준화를 마무리할 예정으로 국내외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 크립토랩 천정희 대표
“크립토랩은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오픈소스인 Microsoft SEAL대비 90배 수준인 동형암호와 세계 유일한 동형수학 라이브러리를 더욱 고도화하여 현재 2년여 수준인 세계업체들과 초격차를 유지하도록 한다”며 “또한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금융, 의료, 마케팅 분야 개인화 인공지능 시장을 선도할 계획”
🙍♂️ 스톤브릿지벤처스 최동열 파트너
"서울대 천정희 교수와 크립토랩이 보유하고 있는 동형암호 원천기술과 혜안 특허는 세계 표준을 주도하고 있으며, 개발 단계를 넘어 상용화 단계에 진입하여 IBM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점에서, 가까운 시일내에 큰 사업적인 성과가 기대되어 금번 대규모 후속 투자를 결정하게 되었다"
🙍♂️ 알토스벤처스의 김한준 대표
“천정희 교수와 크립토랩의 구성원들은 전 세계적인 석학으로 손꼽히지만 동시에 원천기술을 가치 있는 소프트웨어로 실현하기 위해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는 창업자의 면모가 있다. 한국에서 시작했지만 글로벌 표준을 만들어나갈 수 있는 팀이라고 생각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